2024 04 29 Monday     
Current Position:Home> 사천경제무역전자월간 > 사천경제무역전자월간

News Center

사천경제무역전자월간

사천경제무역 전자월간지 2016년 9월호

Source:Release Time:2016-11-16

사천경제무역 전자월간지

2016 9월호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사천성위원회 주최

목  차

 

거시적 경제

-1-8월사천상규모이상공업부가가치기존대비 7.9% 성장

대외무역

-성도-시드니직항선로 11 11일개통, 편도비행시간약 13시간

-제2회외교관의여름활동성도서개최

-중국-유럽열차남부선로개통, 성도-이스탄불열차첫발차

주요공사

-서부국제회의컨벤션중심월말전면착공

산업정보

-북경항공우주대학서부국제혁신항성도과학성에입주

-사천성첫국제전자상거래산업육성중심천부신구에입주

컨벤션 경제

-싱가폴-사천무역과투자위원회제17차회의개최

-제7회해외화교전문협회회장협동회성도서개막

-제4회과학기술박람회개막

-제3회사천국제관광거래박람회개막

사천무역촉진

-려부용(吕芙蓉) 부회장의빈서기업조사진행

 

 

거시적경제

 

1-8월사천상규모이상공업부가가치기존대비 7.9% 성장

1-8월사천성규모이상공업부가가치는기존대비 7.9% 성장율을기록했다. 수직적으로볼때, 성장율은 1-7월보다 0.1p포인트상승했다; 수평적으로볼때, 성장율은전국평균수준보다 1.9p포인트높다.

전국규모이상공업부가가치반등추세와동반하여사천성규모이상공업부가가치월성장율도지속적으로상승하고있다. 8, 규모이상공업부가가치는기존대비 8.7% 성장율을기록했으며, 전국평균수준보다 2.4p포인트높고, 또한 7월보다 0.4p포인트상승했으며, 올해들어월성장율최고치를기록했다.

업계별로볼때, 41개대분류업계중 36개업계의부가가치가상승했다. 이중, 자동차제조업부가가치는 11.8% 성장하고, 석유와천연가스채굴업은 20.0%, 술·음료와정제차제조업은 10.7%, 천연가스생산과공급업은 30.0%, 계산기·통신과기타전자설비제조업은 10.7% 성장했다.

주요공업제품생산량으로볼때, 1-8, 백주는 11.2% 성장하고, 자동차는 17.7%, 이동통신휴대기(휴대폰) 14.3% 성장했다. 생산설비도태등영향으로생철생산량이 1.9%, 강철생산량이 5.0% 하락했다.

투자면에서 1-8, 사천성전사회고정자산투자는 19225.9억위안실현하고, 기존대비 11.6% 성장율을기록했다. 이중, 고정자산투자(농가미포함) 18591.44억위안으로 12.11% 성장율을기록했고, 전국평균수준보다 4.0p포인트높다. 산업별로볼때, 1산업투자성장율은 34.5%로기존대비가장빠르다; 2, 3산업투자는각각 9.7%, 11.3% 성장했다.

부동산개발로볼때, 1-8, 부동산개발투자는 3502.0억위안으로기존대비 8.8% 성장율을기록했다. 분양주택판매면적은 5132.5만평방미터로기존대비 13.4% 성장율을기록했다.

소비품시장은안정적인성장세를지속적으로유지하고있다. 1-8, 사회소비품소매총액은 9829.2억위안으로기존대비 11.5% 성장율을기록했으며, 전국평균수준보다 1.2p포인트높다. 이중 8월사회소비품소매총액은기존대비 11.5% 성장율을기록했으며, 7월보다 0.1p포인트상승했다. 도시와농촌소비는모두두자리수의성장을기록했으며, 요식업수입은 1387.5억위안으로기존대비 13.6% 성장율을기록했다. (9 19일사천일보동세매)

 

 

대외무역

 

성도-시드니직항선로 11 11일개통,

편도비행시간약 13시간

성도에서대양주로직행하는새노선이늘었다. 8 25, 에어차이나는 11 11일에성도-시드니직행선로를개통한다고정식으로발표했으며, 편도비행시간은 13시간정도이다.

에어차이나성도-시드니선로는매주 3개항공편을운항하며, 매주화, , 일요일은성도에서출발하고, 매주월, , 토요일은시드니에서출발한다. 성도현지시간 22:55분에성도에서출발하여시드니현지시간다음날 12:35분에도착한다; 시드니현지시간 14:35분에출발하여성도현지시간 22:35분에도달한다. 이항로에는에어버스 330-200이투입된다.

이는성도-시드니첫번째직항노선이며, 에어차이나가프랭크퍼트, 파리를이어성도허브에서개통한세번째대륙간노선이다. (8 26일사천일보왕미령)

 

2회외교관의여름활동성도서개최

8 26, 사천성외사화교사무실에서주최한 2016 2회외교관의여름활동이성도에서열렸다. 호주, 한국, 이스라엘, 뉴질랜드, 미국, 폴란드, 태국, 이탈리아, 에티오피아성도, 중경주재영사관총영사, 성도주재홍콩경제무역사무실책임자및독일, 싱가폴, 파키스탄, 체코, 영국영사기구의관원및가족, 성도및중경주재외국상무기구, 성도및중경주재영사기구중국측직원대표등 300여명이당일활동에참석했다. 지난해와달리올해는각영사기구파견국의상품전시를새로증가했으며, 또중경각영사관관원및가족을초청했다. 현재성도에는 15개영사기구가있으며 89갈래국제항로가개통되었다. 사진은상품전시회장이다. (8 29일사천일보류성)

 

중국-유럽열차남부선로개통, 성도-이스탄불열차첫발차

9 6, 중국-유럽열차(용구쾌속철도)가성도-이스탄불선로를개통했다. 당일상해, 심천등전국여러곳의제품을실은 41개컨테이너가성도국제철도항에서출발하였으며 15일후토이기이스탄불에도착하게된다. 이는중국첫번째로개통한남부선중국-유럽열차이다.

중국-유럽열차와유럽남부를연결하는중요한선로로성도-이스탄불열차는성도국제철도항에서출발하여신강호르고스국경검문소를통관하고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그루지야등국가의악타우, 바쿠, 포티등정류장을거치며, 도중에철도 2, 페리 1번을거쳐토이기이스탄불에도착하며노정이약 1.3만킬로미터에달하고, 운송시간은약 15-16일걸린다. 당일첫발차한열차에기계와잡화류화물을실었다. 현재회정열차는다그쳐준비하고있으며식품, 고기류등화물을싣게된다.

중국-유럽열차(용구쾌속철도) 2013년에개통하였으며, 성도-폴란드우치선로를중심선으로먼저유럽과범아시아를잇는철도대통로를연결하였다. 현재유럽과국내양단의물류망은이미초기형태를갖추었으며, 유럽유통중심또는접속역수량이지속적으로증가하고, 물류망이폴란드, 프랑스, 독일등여러국가를커버한다.

이번에새로개통한남부선은중아시아열차와협력하여운행되며, 중아시아 5개국화물운송수요를만족시키는기초상에서이란, 루마니아, 불가리아등국가를이어진일보유럽남부지역을커버하고중국-유럽열차(용구쾌속철도)가범유럽, 범아시아를관통하는물류망체계를전면형성하는것을추진하게된다.

당일, 성도는벨로루시철도, 할빈-러시아철도등과전략적협력협의를체결했으며, 3측은물류분야에서진일보협력을강화하여연선국가와지역의기업이참여하도록촉진하고조직할것이다.

연말전까지성도는러시아직행열차를개통하여중국-유럽열차북부선을개통할예정이다. (9 7일사천일보진벽홍)

 

 

주요공사

 

서부국제회의컨벤션중심월말전면착공

중국서부국제박람회영구개최지, 대형전시회주최지와대형고급비즈니스활동플랫폼인서부국제회의컨벤션중심은현재프로젝트주체공정, 지붕공정, 외벽, 전기기계설치공정은이미끝났고인테리어, 공용공정및녹화공정등은마무리단계에들어섰고으며 8월말에전면착공할예정이다. (8 28일사천일보전위)

 

 

산업정보

 

북경항공우주대학서부국제혁신항성도과학성에입주

8 30, 성도시는북경항공우주대학과전면적전략협력협의를체결하고, 양측은입지, 자원, 기술, 인재등면의우세를충분히발휘하여“일체이익”의북경항공우주대학서부국제혁신항을전면구축하기로했다. 이번계약은총 7개프로젝트를망라하며총금액은 114억위안에달한다.

“일체”는북경항공우주대학과천부신구가협력하여공동으로성도과학성에서북경항공우주대학서부국제혁신항을구축하는것을말한다; “이익”은북경항공우주대학이각각신도구와팽주시와협력하여북경항공우주대학성도항공우주엔진연구원과북경항공우주대학성도항공동력혁신연구원 2개프로젝트를추진하는것을말한다.

이번성도와북경항공우주대학이협력하는초점으로북경항공우주대학서부국제혁신항프로젝트는큰주목을받고있다. 프로젝트는과학기술혁신, 인재육성, 산업발전, 국제교류“41체”의발전패러다임에따라국제일류, 국내리드, 서부제일의혁신고지를구축한다. 프로젝트전체기획부지면적은 74.4만평방미터이며북경항공우주대학혁신연구원, 북경항공우주대학연구생원, 북경항공우주대학혁신과학기술원과북경항공우주대학천부국제교류중심등프로젝트를포함한다.

이중, 북경항공우주대학혁신연구원은민간항공데이터를대표로하는항공데이터, 항공엔진고온재료기술을대표로하는특종기능재료, 양자자이로스코프를대표로하는나노전자, 3D프린터를대료로하는스마트제조, 생체지능인터페이스재료를대표로하는생물재료합성, 의공협력을대표로하는의료기기등분야의기술연구개발, 과학기술성과전환, 첨단기술업체유치와육성, 고차원인재육성을중점적으로진행한다. (8 31일사천일보장욱희)

 

사천성첫국제전자상거래산업육성중심천부신구에입주

9 6, 사천성람해성산업투자유한회사에서투자한국제전자상거래산업육성중심이천부신구성도구역에입주했다. 이는사천성첫국제전자상거래육성중심이다.

7월중순, 성도홍기체인유한회사는사천성상업투자그룹과공동으로국제전자상거래를발전시키기위한사천성람해성산업투자유한회사를설립했다. 사천성국제전자상거래상무협회에의하면, 육성중심은국제전자상거래기업, 서비스, 인재, 정책, 자본집결의국제전자상거래산업집결중심을구축한다. 동시에사천성국제전자상거래상무협회는람해성과함께산업체인자원을통합하여새로운국제전자상거래산업체인생태권을구축한다.(9 7일사천일보증소청)

 

 

컨벤션경제

 

싱가폴-사천무역과투자위원회제17차회의개최

싱가폴-사천무역과투자위원회제17차회의가 8 29일성도에서열렸다. 윤력(尹力) 사천성부서기겸성장, 림서생(林瑞生) 싱가폴인력부부장이회의에참석하고연설을했다.

양측은싱가폴과사천의협력을더욱큰범위, 더욱넓은분야, 더욱높은수준으로확대하는것을공동으로추진하고새로운돌파와윈윈을실현하는데대하여토론을진행했다. 양측은역사적기회를공동으로틀어쥐고싱가폴-사천협력의“업그레이드판”을구축하며, 특히싱가폴-사천혁신과학기술원의발전을추진하는강도를확대해야한다고보았다. 또한개발발전을공동으로심화하고전면적인협력의새로운패턴을구축하며첨단기술, 현대서비스등협력분야를진일보확대하고물류운송, 문화관광, 교육의료, 금융서비스, 인재교류등면의협력수준을향상해야한다고의견을모았다.

싱가폴-사천무역과투자위원회는 1996년설립되었으며, 싱가폴-사천협력영역이지속적으로확대되고, 협력금액이안정적으로향상되며, 협력프로젝트수준이점차업그레이드되었다. 회의에서양측은 2016-2017년연간업무계획을심의통과했으며인재발전, 대중창업·만중혁신 및현대화서비스, 현대화제조, 현대화생활등분야의 15개경제무역협력프로젝트를체결했다. (8 30일사천일보호언수)

 

 

7회해외화교전문협회회장협동회성도서개막

9 12, 국무원화교사무실에서주최하고, 사천성외사화교사무실, 성도시정부에서주관한제7회해외화교전문협회회장협동회가성도에서열렸으며, 세계 21개주요선진국과지역의 200여개화교전문사단책임자가회의에참석했다. 임구원(任裘援) 국무원화교사무실주임이주지연설을했다.

63개해외화교전문협회는전국 13 교몽원(교몽원화교상인산업집결구) 103개전략적협의를체결했다. 사천성도 교몽원은서부지역첫번째 교몽원으로이번해외화교첨단기술상담회에서현판식을한다. 이번회의에서호주화인금융전문가협회, 싱가폴천부회, 미중협력위원회, 미중녹색에너지촉진회, 카나다화인창업회, 중국재프랑스공정사협회, 중국-프랑스도시지속발전협회, 오스트리아-중국과학기술교류협회와중국재미과학기술협회총회등 9개해외화교전문협회와사천성도 화몽원이전략적협력기본틀협의를체결했다. 양측은전면적이고다각도, 다차원의장기적이고안정적인협력체제를체결하고상호협력, 상호지원, 공동발전의긴밀한협력관계를건립할것이다. 사천성도 교몽원은이협회회원에게맞춤형다원화서비스를제공할것이며, 고차원회원에게녹색통로를개통하여혁신창업원스톱서비스를제공할것이다. 해외전문협회는사천성도 교몽원의혁신창업환경을선전하고, 회원이사천성도 교몽원에투자발전하도록우선적으로추천할것이다. (9 13일사천일보조영미류성)

 

4회과학기술박람회개막

9 21, 과학기술혁신·군민융합·개방협력”을주제로한제4회중국(면양)과학기술성국제과학기술박람회가열렸으며, 전시회총면적은 7만평방미터이고, 처음으로군민융합관을설치했다.

예전과비교할때이번과학기술박람회는국제화, 전업화, 시장화수준이진일보제고되었으며, 내용설치면에서산업발전의수요와결합하는것을더욱중시하고, 과학기술혁신, 군민융합특색을더욱강조했다. 군민융합, 국제및홍콩·마카오·대만, 첨단기술산업등 5개실내전시관과 2개실외전시구역을설치했으며, 이중군민융합관은처음으로설립되었고, 군수공업에서민용공업전환, 민용공업이군수공업에참여하는응용기술과제품을집중전시하고, 또“전면혁신개혁, 군민심도깊은융합”을주제로한국제군민융합혁신발전포럼을개최하여전시회와포럼의상호촉진을실현했다.

전시회는더욱국제화되어그표준이계속업그레이드된다. 유엔공업개발기구(UNIDO)는처음으로과학기술박람회지원업체로되었으며, 아태우주협력기구(APSCO) 등국제조직책임자, 러시아연방국방부등국외군대측업체대표, 미국, 파키스탄등국가주중영사관관원등이참석했다. 이중, 이번과학기술박람회주빈국인미국에서마이크로소프트, 델등 15개첨단기술업체, 뉴옥, 오하이오등 18개주및도시를조직하여박람회에참석한다.

전시품과학기술함량이더욱높다. 이번과학기술박람회는총 887개업체, 2067개프로젝트, 9141개전시품이전시된다. 이중, 국가중대과학기술성과최고표준집중전시플랫폼인국가 12.5과하기술혁신성과전시회가순회전의방식으로과학기술박람회에참가하게되며 74가지 260여개첨단기술전시품이가상현실과실물, 모형을결합한방식을빌어알기쉬운방식으로과학원리를전시하게된다.

산업연결이더욱실효적이다. 전시회와구매및공급을연결시켜산업체인이참가하는방식을취하여예하면 28개북두산업체인업체를집중적으로전시하여카나다상회, 한국무역관등 277개구매상을유치하였으며이중경외구매상이 70개에달한다.

이번과학기술박람회는산업투자, 성과거래, 제품구매등각종프로젝트총 702개를체결했으며, 계약금액은 1082억위안에달한다. 이번과학기술박람회체약및투자유치프로젝트는 182개이고투자금액은 706.5억위안에달하며, 이중전자정보, 장비제조, 신에너지, 신재료등첨단기술류프로젝트투자금액이 414.63억위안으로투자액비중이 58.69%에달하며, 과학기술박람회가실체경제의발전을촉진하며, 특히첨단기술산업발전을촉진하는작용이더욱뚜렷했다. (9 21일사천일보조명원)

 

3회사천국제관광거래박람회개막

9 23일오전, 관광거래·개방협력——실크로드경제벨트진흥조력”을주제로한제3회사천국제관광거래박람회가아미산시에서열렸다. 류효봉(刘晓峰) 전국정치협상회의부주석이개막식에참석하고개막을선포했다. 왕동명(王东明) 사천성위원회서기가개막식에참석했다.

2014년부터현재까지관광박람회는성공적으로 2차례개최되었으며사천관광이세계로나아가고세계가사천을아는중요한플랫폼이되었다. 이번관광박람회는처음으로태국을주빈국, 아미산을주제시로설치했으며, 전체전시회활동은 6일간지속되며거래상담, 전시선전, 관광상품, 옥외체험 4개전시구를설치하고아미정상포럼, 아태관광업체대회, 주빈국·주빈시선전주, 서남관광대중창업연맹현판식, 사천명품관광코스체험활동, 사천관광프로젝트체약식, 낙산관광글로벌마케팅가동식등 8대주체활동을설치하고, 아미산국제등산절, 불광선림음악절도열었다.

3회사천국제관광거래박람회개막당일, 사천성에서선보인 8+30+100 우선관광프로젝트중 24개프로젝트를집중체결하고계약총액은 447.42억위안에달한다. 이중, 낙산에서 18개프로젝트를계약하고계약금액은 300.72억위안에달한다.

체약프로젝트중, 관광PPP프로젝트가새로운하이라이트가되었다: 금구하구대와산관광구순환도로건설등 3PPP프로젝트가성공적으로체약했으며, 이는성급관광프로젝트체약활동에서최초이다. 이번관광박람회의하이라이트로사천성입경관광사, 5A급관광구및 5성급호텔로구성된판매자와 33개국가와지역의바이어총 165개관광업체가일대일상담, 맨투맨거래를거쳐 80쌍이거래또는의향성거래를달성했다.

올해사천성은 1350억위안이상의관광프로젝트를체결했으며, 관광투자 쌍천억 투자유치임무를앞당겨완성했다. (9 24일사천일보장굉평류성류약진)

 

 

사천무역촉진

 

려부용(吕芙蓉) 부회장의빈서기업조사진행

8 31, 려부용(吕芙蓉) 부회장은조사팀을거느리고의빈을방문하여기업조사를진행했으며, 선후로경뢰과학기술, 푸시스마트과학기술, 푸시금형, 선디스플레이등 4개업체를방문하고의빈시정부, 의빈시무역촉진회, 현지기업대표와좌담회를가졌다.

기업방문기간, 려부용(吕芙蓉) 부회장은 4개기업책임자와생산경영상황, 발전기획을상세하게알아보고, 기업발전과정가운데존재하는문제와어려운점을중점적으로청취했다. 경뢰그룹은올해 11월성도에서열리는제7 중국(사천)-남아시아경제무역원탁회의에참석하여남아시아국가상협회, 기업대표와맨투맨협상을진행하고동시에남아시아게스트를상대로기업선전활동을진행하여기업의영향력을확대하고남아시아시장을개척할계획이다; 푸시금영회사는사천성무역촉진회에서주최한 2017 성도자동차부품전(CAPAS)에참석한다; 푸시스마트과학기술회사와선디스플레이회사는사천성무역촉진회에서주최하는 2017 중국(성도)스마트산업국제박람회에참석한다.

조사좌담회에서려부용(吕芙蓉) 부회장은의빈시정부, 의빈시무역촉진회및기업이사천성무역촉진회의각항경제무역활동에적극참여한데대하여감사의뜻을전하고, 2016년전시회, 포럼의개최상황을돌이켜보고, 2016년하반기와 2017년업무계획을소개하였으며, 동시에회의에참석한각대표들이 남아시아원탁회의, 자동차부품전, 스마트박람회에적극참가하도록초청하였다. 사천성무역촉진회는의빈과의연락소통을강화하여각항준비업무를착살하게진행하고기업의대외경제무역교류를위하여중개자역할을잘할것이라밝혔다. 조병병(赵兵兵) 의빈시정부부비서장, 손원익(孙元毅) 의빈시무역촉진회회장, 글로벌그룹, 임항자동차장비성, 천원그룹, 부원모터, 등천자동차, 해사특그룹, 임항개발구투자촉진중심관련책임자가모두조사좌담회에참석하고발언및상황소개를진행했다.

 

 

Tel: +86-28-68909134

Fax: +86-28-68909130

Email: sichuan@ccpit.org

Address: No.36, Shuxing Street West, Chengdu, Sichuan Province, PRC

© China Council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Trade Sichuan Council 版权所有 蜀ICP备05030067号